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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는 우회전시 우선 멈춤해야합니다. 우회전할때 사각지대가 생기며 보행자를 치는 경우가 있어왔기 때문인데요. 횡단보도를 건너다 우회전하는 차량에 치여 세상을 떠난 사람이 3년여간 2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다친 사람은 1만명이 넘구요. 보행신호에는 운전자가 보행자를 지켜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2022년 7월12일(화)부터 규정이 바뀌는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보행신호에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널때까지 차량은 주행을 하면 안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내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어길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원에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거기에 보험료까지 할증됩니다. 도로교통법이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은 사람이 없더라도 무조건 일시정지하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 보행자신호가 빨간불일때는 횡단보도의 기능이 상실된 상태라 횡단보도가 아니고 보행자는 무단횡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해까지는 교통흐름상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너가면 우회전을 해도 무방하였습니다. 하지만, 22년 7월에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한발이라도 닿았는데 우회전하면 법규위반으로 단속대상이 됩니다.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되었으니 운전자가 명심하여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겠습니다. 보행자를 보호하는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이 정착되어 차보다 사람이 우선인 교통문화가 자리잡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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